∎ UI 유형
- CLI : 텍스트로 명령어를 입력
- GUI : 그래픽을 기반으로 명령어를 입력
- NUI : 터치, 음성처럼 신체 부위를 이용하여 명령어를 입력
- OUI : 사물들을 이용하여 명령어를 입력
∎ UI 설계 원칙
- 직관성 : 쉽게 이해
- 유효성 : 쉬운 처리 및 복구
- 학습성 : 쉽게 학습
- 유연성 : 오류 예방, 실수 포용
∎ UI 품질 요구사항
- 기능성 : 실제 사용시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확률과 관련하여 관찰
- 신뢰성 : 작동되는 시간 동안 의도한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
- 사용성 :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행위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함
- 효율성 :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지
- 유지보수성 : 개선, 확장면에서 얼마나 용이한가
- 이식성 : 다른 플랫폼에서도 사용가능 한가
∎ 스토리 보드
UI를 구축하기 위한 정보들이 수록됨.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참고함
∎ UML 다이어그램 종류
(UI 설계를 위해 UML 다이어그램을 그린다.)
- 클래스 다이어그램 : 클래스와 속성 및 연산 간의 관계를 나타냄
- Association : 연관 관계
- Dependency : 의존 관계, 하나의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사용함
- Generalization : 일반화 관계, 자식이 부모를 구체화하여 표현
- Realization :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사용했음을 나타냄
- Composition : 포함관계
- Aggregation : 하나의 객체에 여러 객체들이 집합처럼 구성됨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: 사용자의 관점에서 기능들을 표현함
- 시퀀스 다이어그램 : 객체간의 상호작용을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
- 패키지 다이어그램 : 패키지들의 의존관계를 표현
- 활동 다이어그램 : 하나의 유스케이스에서 로직이나 조건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한 것
- 상태 다이어그램 : 객체의 상태 변화를 나타냄
-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: 컴포넌트들의 관계를 나타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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